몇 달전 지인이 PC를 하나 새로 장만하겠다고 괜찮은 것 소개해 달라고 연락이 왔다.
인텔 2 혹은 3세대 CPU 컴퓨터를 쓰고 있는데, 요즘 컴퓨터를 써야겠다고. 용도는 인터넷하고 게임도 좀 하고.
항상 그렇지 ^^
나 역시 인텔 3세대 CPU, 4GB RAM, 32bit 운영체제 컴퓨터를 쓰고 있고, 주로 인터넷과 오피스, HD급 동영상 보기, 어쩌다 하는 게임은 스타그래프트 1 정도로 요즘 컴퓨터 한 번 알아보자 싶어 괜찮은 기회라 생각했다.
따로 묻진 않고 대략 4~50만원 정도의 예산으로 알아보니 자주 가는 동호회 중고장터에 인텔 5세대 CPU 컴퓨터가 비슷한 가격으로 나왔다.
문제는 케이스 크기. 고사양 사무용으로 나와 케이스 크기가 스몰 폼 팩터(SFF).
Mini Tower나 Desktop 사이즈로만 나와도 괜찮을텐데, SFF이면 설치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가 LP 사이즈로 제한되어 성능 향상에 한계가 생긴다.
몇 달을 지켜보고 있어도 원하는 사이즈 제품이 올라오지 않고, 한 번씩 올라오는 큰 사이즈 컴퓨터는 웍스테이션이나 서버용이라 용도나 예산에 맞지 않았다.
드디어 오늘 채근하는 전화가 왔다. ^^
통화를 하다 보니 본인이 쓰려는게 아니라 아들이 사용할 컴퓨터라고,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사용할 본인과 이야기 해 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통화를 해 보니 피파4를 원활히 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주 꼬맹이 때 봤었는데, 목소리를 들어보니 눈에 보는듯 느껴졌다. ^^
이야기를 해 보니 피파 온라인 4 게임은 1050 Ti 비디오카드면 풀옵션 화면을 볼 수 있다고, 요즘 나오는 고사양 게임에 비하면 높은 사양이 아니다.
몇 달 전 또 다른 지인의 중학생 아들이 오버워치도 하고 인터넷 방송을 할 계획이라 소개해 주었던
XSMall 컴스테이션에는 AMD 라이젠 컴퓨터만 있어, 요즘 들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사용해 보지도 않은 조합이라 선듯 소개하긴 찝찝하다.
다나와 사이트의 표준 PC도 만만찮은 가격에 소개할만한 아는 업체는 아예 없어 제꼈다.
만만한
델 컴퓨터에서 찾아보니 그럴싸 하긴 하지만 역시 비디오카드까지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려면 Inspiron 3670 제품 중 최고 사양으로 1,265,000원.
절충안으로 델 컴퓨터에서 적당한 사양의 본체를 구입하고, 비디오카드만 따로 구입해 설치하는 걸로 해야겠다. 배달 당첨 ^^;
본체 델 Inspiron 3670 825,000원
비디오카드 조텍 GTX1050 Ti MINI D5 4GB 175,420+2,500원
합계 1,002,920원